Since 2012, 창업교육,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위너스랩!

위너스랩은 2012년부터 연평균 100여개,
누적 1,000여 스타트업 지원사업 수행! (2018)


 

스타트업과 같이 사람들과 소통할 일이 많고, 자신의 업무가 한 가지 업무에만 한정되지 않은 사람들일수록 순간적으로 집중력이 흐트러져 크고 작은 실수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순간적인 클릭 하나가 잘못된 이메일을 (혹은 오타가 들어간 이메일을) 보내게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오타 하나 둘 정도는 문제 없이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그 안에 기밀 첨부 문서 등을 잘못 보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말 그대로 총체적 난국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비단 한국 문제는 아니다.

그렇기에 지메일(Gmail)이 오래 전에 보낸 이메일을 다시 취소하는 기능, Undo Send 기능을 도입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본 기능은 지금까지 수많은 사용자들의 치명적인 실수를 돌이켜주면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지금까지는 비공식적으로 Lab 탭에서 진행되던 이 기능을 지메일이 공식 기능으로 도입시켰다.

2009년에 도입된 이 기능이 공식적인 기능으로 옮겨오는 데엔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설정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5초에서 30초 안에 전송된 이메일을 취소하고 되돌리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미국 Gmail 내에서의 Undo기능 셋업화면.

 

 

 

만일 사용하고 있는 지메일의 계정이 한국 계정이라면 아직 이 기능은 “실험실”탭에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 기능이 General 기능으로 넘어왔으니, 한국의 보내기취소 기능이 기본 기능으로 넘어오는 것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

 

 

 

 

 
한국 Gmail 내에서의 보내기취소 화면. 아직 설정 실험실 탭 내에 있다.

 

Source: G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