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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1,000여 스타트업 지원사업 수행! (2018)


 

크라우드펀딩이란, 대중의 자금을 모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투자자들에게 다시 되돌려주는 것입니다.

해외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는

킥스타터와 인디고고가 있죠.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킥스타터나 인디고고를 통해서 투자를 받아오는 경우도 많아지면서,

국내에서도 크라우드펀딩이라는 개념이 점점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프로젝트를 올리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새로운 물건을 만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에게는 좋은 홍보수단이자 판로개척의 1단계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광고는 이제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볼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면서,

저는 최근 크라우드펀딩계의 지각변동을 느꼈는데요.

기존에 하드웨어와 디자인 제품 스타트업이 대부분이었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새로운 형태의 캠페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각광받는 4가지 카테고리를 살펴볼까합니다.

 

 

1. 농수산물 (신선식품)

2. 가공식품

3. 로컬 상품

4. 여행, 관광 상품

 

 

위의 해당 기업들이 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려는 시도도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프로젝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주로 살펴볼수 있으면서 캠페인을 올리기 좋은 플랫폼을 간단히 소개드립니다.

아래는 카테고리별로 플랫폼들이 얼마나 활성화되어있는지 정리한 표입니다. (각 플랫폼별 상대적 비교)

 

 

 

 


 

1.신선식품

 

신선식품 캠페인이 활성화되어있는 플랫폼의 대표는 농사펀드가 있습니다.

농사펀드는 시골의 농부와 서울의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아주 많은 신선식품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https://farmingfund.co.kr/

 

텀블벅에서는 신선식품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식품과 관련해서는 출판상품들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창작자 중심의 플랫폼)

와디즈와 마쿠아케에서는 심심치않게 신선식품 캠페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펀딩의 정도가 비교적 높지않았고, 고급 신선식품인 경우에 반응이 좋았습니다! (고급 한우, 참치회 등)

 

 


 

 

2.가공식품

 

가공식품 캠페인은 대체적으로 모든 플랫폼에서 활성화되고있습니다.

가공식품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겠지만,

가공식품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요? - 와디즈 푸드 카테고리

 

https://www.wadiz.kr/web/wreward/category/289?keyword=&endYn=ALL&order=recommend

 

 

최근 1인가구가 늘어나고 식품종류를 배송받는 유사 서비스들이 생겨나면서

소비자들도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같습니다.

가공식품 트렌드에 따라서 다양한 캠페인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을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3.로컬상품

 

로컬상품이 무엇인지 아직 소비자들은 생소할텐데요.

로컬상품에는 지역활성화 상품, 특산품 등이 있습니다.

 

 

지역만이 가진 고유한 특성을 활용해 상품화한 것입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특산품 외에

새로운 형태의 지역활성화 캠페인을 소개하려합니다.

특정한 서비스를 직접 가서 즐길수 있는 사용권을 펀딩하는 캠페인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유사 성공사례로 '생활맥주'를 소개합니다.

https://www.wadiz.kr/web/equity/campaign/542?isWadizApp=N

생활맥주는 증권형으로 진행된, 분점을 내기위해 투자를 받는 캠페인입니다.

투자자들은 연 5%의 이자율뿐만아니라

펀딩을 통해 지어진 생활맥주 지점에서 맥주를 마실수 있고,

맥주 클래스에 우선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

동네 수제맥주 문화를 함께 형성하자는 주제로 주목받았습니다.

만약 리워드 형식의 캠페인이라면 맥주권을 보상으로 제공했겠죠?

 

이와 같은 지역활성화 캠페인은 해외 크라우드펀딩에서는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비슷한 리워드 형식 캠페인들이 많이 열리지 않을까 합니다.

 

 

https://www.makuake.com/discover/tags/121/

 

농사펀드에 아이콘이 두개인 이유는 특산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매우 활발하지만

이용권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배송이 가능한 재화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아 두개의 아이콘을 달았습니다. 추후 플랫폼의 방향에 따라서 바뀌겠지요!

 

 


 

 

4.여행상품

 

마지막으로 관광상품은 여행상품 그 자체를 말합니다.

여행용 제품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공간의 숙박권, 이용권 또는

가이드, 여행 패키지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와디즈에서 진행된 빈집 프로젝트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9264

 

 

현재 와디즈의 다자요 빈집 프로젝트가 해당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30195

아직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캠페인이지만 로컬 캠페인과 함께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4가지 카테고리를 통해서 앞으로 12개의 포스팅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신선식품, 가공식품, 로컬 캠페인, 여행, 관광 캠페인 포스팅 일정

No.

날짜

분야

내용

1

3/4

공통

개요, 플랫폼 소개

2

3/8

농수산물,신선식품

농수산물 캠페인 사례

3

3/15

가공식품

가공식품 캠페인 사례

4

3/22

로컬프로젝트

공간 유지 프로젝트(지역 산업 재생)

5

3/29

여행상품

여행 상품 사례소개 (숙박)

6

4/5

농수산물,신선식품

미리 준비해야하는 서류들, 과정

7

4/12

가공식품

미리 준비해야하는 서류들, 주요 QnA 정리

8

4/19

로컬프로젝트

식품 프로젝트(특산품 판매)

9

4/26

여행상품

페스티벌, 전시 공연 상품 사례 (무박)

10

5/3

농수산물,신선식품

신선식품 특성상 신경 써야하는 부분

11

5/10

가공식품

최근 가공식품 트렌드의 변화

12

5/17

로컬프로젝트

행사(캠페인) 진행 프로젝트

13

5/24

여행상품

스토리 작성에 신경 써야 할 부분

 

 

크라우드펀딩 캠페인 사례, 캠페인 진행 시 필요한것,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것을 알아볼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혹시 실제 캠페인 진행에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포스팅 연재를 보다가 이해가 안되는 것이 있거나, 추천사례가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진행하고싶은데, 더 많은 것이 궁금하다면,

메일(info@winnerslab.kr)도 환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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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사전 질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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