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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위너스랩입니다
많은 사업가분들께서 투자자를 만나고싶어하십니다.

만나는 것도 어렵지만, 정작 투자자, VC와 약속을 잡았다고해도 
바로 고민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사업을 설득력있게 어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막막하실텐데요, 특히나 이전의 사업경험이 없거나

경력이 자신의 사업과 무관할 때, 아직 실적이 나오고 있지 않을 때
투자자에게 어떻게 사업성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관련 기사를 가져와봤습니다.

 

 

 

Cocoon Capital의 초기 단계 투자자로서, 

경험이 거의 없는 많은 최초의 기업가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라 보는 주요 사항은 창업 팀의 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생 기업의 대부분이 아직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가 꼭 완벽한 팀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또한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자신감이 있지만 오만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고 배울 수 있는 창업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재를 유치하고 강력한 팀을 구성 할 수있는 능력을 찾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질들을 측정하는 것은 창립자들의 과거 경험이 없다면 꽤 어려운 일입니다.

 

 

대화를 바로 잡기

팀을 아는 짧은 기간 만에 우리는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물론, 참조 사항 확인은 선택이지만, 

 

실제로 설립자들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참조 사항을 결코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관련 참고자료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접근에서부터 실사 과정에 이르기까지 

설립자의 태도, 역량 및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기금 모금 프로세스의 모든 접촉점을 살펴 봅니다. 

창립자와의 모든 교류는 우리에게 그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펀드를 모집하는 새로운 창업자라면 Cocoon Capital의 투자자 대화를 올바르게하는 데 

도움이되는 몇 가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연락처

첫 접촉을위한 최선의 방법은 소개를하기 위해 공통의 지식을 얻는 것입니다. 

LinkedIn은 일반적인 연락처를 찾는 훌륭한 플랫폼 입니다. 

우리를 위해 , 최선의 소개는 우리가 과거에 일한 포트폴리오 기업가와 투자자에서 왔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전문성과 네트워크 및 소통력을 보여줍니다.

 

다른 방법은 이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특히 투자자들이 스팸처리를 할수도 있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낮습니다.

 

투자자에게 자신을 소개해줄 ​​수있는 사람이 없다면, 

"웹 사이트를 보면서 자신이 X에 투자 한 것을 알고 있으며 

내가 하고있는 것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라고 전자 메일을 보내보세요.
 

 

 

첫 번째 모임

가장 분명한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을내어 준비하고 회의 준비를하십시오. 

프리젠테이션을 개인화하고 귀하가 만나는 투자자에 대한 조사를 하십시오.

우리는 창립자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 투자
웹 사이트를 먼저 보지 않고 회의에 참석 하는지를 계속해서 놀라게됩니다. 

우리는 잠재적 인 고객 및 이해 관계자 전반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한 지표로서,

전체 기금 모금 프로세스에서 실제로 첫 번째 상호 작용을 살펴 봅니다.

 

 

투자자에게 수십만 달러를 요구하는 것을 기억하고 있으며 
경험이없고 실체가없는 경우에도 투자자는 자신을 믿어야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환경, 경쟁 구도, 제품 시장 적합성, 시장 진출 전략 등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방법에 대해 실질적인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또한 피드백과 어려운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필요한 판매량을 얻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 첫 판매에 대한 연체료를 고려 했습니까?

- 제품의 초기 리뷰가 불량한 경우에는 어떻게해야합니까?

- 누군가가 당신을 시장에서 내쫓는다면?

 

우리는 종종 시장에서 제품이 필요한 이유 또는 

왜 그들이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올바른 팀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창업자의 가정에 도전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우리는 경쟁자가 없습니다"라는 말을 얼마나 많이 들었는지에 놀랐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아마도 시장 기회가 존재하지 않거나 

평가되고 거절되었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창립자가 잊어 버리는 가장 일반적인 경쟁자는 현상 유지입니다.

 

 

후속

우리는 모든 자금 요청에 응답 할 수 있도록 노력하지만 때로는 

일부가 빠지거나 대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창업자 역시 빠르게 응답하지않는 편이 많습니다.

만남의 기회가 우리에게 적합하다고 말하면 72 시간 이내에  후속 이메일을 보내야합니다.

 

그리고 만남의 이후에는 관련 정보가 포함 된 후속 이메일을 보내거나 

대화에서 분실했다고 생각되는 요점을 분명하게 밝히십시오. 

 

그 밖의 것이 없다면 적어도 투자자가 당신과 함께 보낸 시간 동안 감사하는 이메일을 보내십시오. 

 

투자가가 귀하의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다음 단계에 대해 항상 묻는 것이 좋습니다.

 

 

실사

 

투자자가 창업자에게 관심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재무 예측, 영업 파이프 라인, 

제품 로드맵, 팀 및 IP (지적 재산)에 대한 추가 정보를 요청합니다. 

 

창립자가 자신이하는 일을 알고 있다는 편안함과 전문성을 보여줘야합니다.

불행히도 상식은 배울 수 없지만 재무 예측 및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그걸 함께 모아서 다음 주나 2 주 안에 끝내야 할 것 같아."와 같은 반응으로 걱정을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의사 결정의 상당 부분은 비전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투자 한 돈을 쓰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합산

실적이 부족한 경우에도 잠재적 인 투자자를 만나고 자신을 믿게 만들 때 

행동과 말로 보상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모르는 것들에 너무 관심을 두지 마십시오. 

 

우리는 단지 우리가 투자가와 고객 모두를 참여시키고 영감을 줄 수있는 

영리하고 야심 있고 배고픈 창업자들과 함께 일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