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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보상형 광고(리워드 마케팅)은?

 

답변
보상형 광고(리워드 마케팅)이란 광고에 노출된 사용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행동(앱 다운로드, 앱 실행 등)을 했을 때
사용자는 사이버 포인트나 게임 아이템 등의 리워드를 획득하게 되고 광고주는 광고비를 지급하는 광고방식입니다.
사용자들은 리워드를 획득하기 위해서 리워드 앱을 설치하고 리워드 앱 내의 광고를 자발적으로 시청합니다.
리워드형 광고로 많은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될 수 있으나 리워드만을 목적으로 하는 체리피커가 존재하기 때문에,
잔존율 등을 고려하여 마케팅 진행 단계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광고 유형
CPI(Cost Per Install, 설치형) : 사용자가 광고주의 앱을 "설치"할 경우 리워드 지급
CPE(Cost Per Execution, 실행형) : 사용자가 광고주의 앱을 "실행"할 경우 리워드 지급, 설치형보다 단가가 높음
기타 : 사용자가 "회원 가입"을 하거나 "특정 레벨을 달성"하였을 때 리워드 지급, 단가 높음

 

* 매체 유형
순수 리워드 매체 : 리워드 제공 용도로 만들어진 매체, 광고 유형이 다양하나 잔존율이 낮음.
삽입형 리워드 매체 : 일반 앱에 리워드 기능을 추가한 매체, 잔존율이 높으나 광고 유형이 한정적임.

 

순수 리워드 매체로는 캐시슬라이드, 애드라떼, 앱팡, 미션피플, 히든카드, 애즐 등이 있으며
해당 앱을 설치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고 사용자가 광고시청 후 앱을 설치하면 리워드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매체에 설치 1건당 400원을 지급하면, 매체는 사용자에게 설치 1건당 200원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리워드 매체의 광고 형태로는 앱 실행 후 광고를 시청할 수 있는 일반 광고형과
잠금화면에서 앱 광고를 노출하고 잠금화면을 해제하면서 바로 설치할 수 있는 잠금화면형 등이 있습니다.

 

한 매체에서만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매체에서 리워드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사용자에 대해 매체별로 광고비가 중복으로 발생되지 않도록 리워드 매체간 CPI 중복 소진을 방지하는
네트워크형 리워드 광고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 네트워크 업체로는 KT엠하우스, TNK팩토리, 애드웨이즈 코리아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