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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홍보, 마케팅에 예산을 배정하기 쉽지 않은 경우에 저비용 고효율 홍보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답변
정말로 쉽게 생각해 본다면,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이 시청하는 TV 프로그램 앞뒤의 광고 시간이나 1천 만명 이상이 관람한 영화 상영 전에 광고를 하는 것 만큼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얼마나 전하고 싶은 메세지를 잘 담은 광고인가, 얼마나 사람들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인가에 따라 효과는 다르겠지만요.

 

하지만 모든 기업이 그러한 대규모의 광고 프로모션을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대규모 광고를 집행하더라도 모두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기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비용과 효과에 대해 항상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물며 그 어떤 비용도 절감해야 하는 창업 초기의 스타트업이라면 말할 나위가 없겠지요.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공짜 혹은 저비용만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

 

맨 위에서 대규모 광고 프로모션을 설명할 때에 생각해 본 순서로 현재 우리의 홍보 마케팅 프로모션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우선은 현재 우리 서비스와 제품에 대해 제일 먼저 소개할 사람이 누구일 지에 대해 정리하는 것입니다. Core Target 을 선정한다고 표현하지요? 1차 타겟, 2차 타겟을 차례로 정리하기도 합니다. 책에 나오는 부분이라서가 아니라, Core Target 을 정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렇게 Core Target 을 정리해 본 다음에는, 이 사람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떠한 경로로 정보를 취득할 지? 어떤 활동들을 주로 할 지 등에 대해 정리해 보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끝내고 나면 어떤 매체에 광고를 집행해 볼 지, 어떤 신문/어떤 잡지에 어떤 기사를 내 볼 지, 어디에서 이벤트를 해 볼 지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볼 수 있겠지요.

 

자, 이제는 현재 우리가 집행할 수 있는 예산에 따라 가장 적합한 계획을 정리해 볼 순서입니다. 아마도 여러가지 아이디어에 따른 다양한 계획안이 나올 수 있을 텐데요. 이 중에 가장 적합한 몇 가지를 골라 내야 합니다.

 

이 때에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다소 의외의 것일 수 있지만 ‘우리 회사, 우리 구성원들이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계획’을 골라 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스타트업은 3~4명 정도의 작은 인원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잘 해 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아니라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