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2, 창업교육,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위너스랩!

위너스랩은 2012년부터 연평균 100여개,
누적 1,000여 스타트업 지원사업 수행! (2018)


질문
-홍보담당을 두는 것과 홍보대행사와 계약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
-홍보대행사 선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요?

 

답변
홍보대행사는 홍보 전문 인력들이 모여 있는 조직입니다. 따라서, 홍보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가장 잘 진행할 수 있는 조직임은 물론이겠지요.

 

일반적으로 홍보대행사가 진행하는 업무는 기업이나 조직의 활동, 서비스, 제품 등을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모든 일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대표적인 활동이 언론 관계 구축과 언론 보도 대행일 것입니다.

 

하지만 점차 1인미디어와 기업의 온드미디어(Owned Media) 구축과 역할이 커지고 있음에 따라서,

소셜미디어 관련 업무도 함께 수행하는 대행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홍보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온라인 광고, 더 나아가 지면 광고나 TV CF 까지 포괄적으로 운용하는 홍보대행사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홍보대행사와 함께 일할 때에 좋은 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가지를 들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언론 관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홍보대행사는 다양한 고객사의 홍보를 대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언론 관계 역시 매우 다양하게 구축하고 관리하며, 과정 역시 매우 체계적이고 전문적입니다.

언론 관계를 처음 구축해야 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기자 한 명 한 명과 접촉하며 관계를 열고 신뢰 관계를 쌓아 가야 하는 만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는 부분을 단축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홍보대행사는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부분을 수행하고 연구하는 조직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에 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위기상황 관리는 다양한 경험과 케이스를 가진 경우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홍보대행사를 선정할 때에 고려할 점을 몇 가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우리 회사의 홍보를 담당할 AE(Account Executive)입니다.

그동안 어떤 회사의 홍보를 경험했는지,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인지,인하우스 담당자와 마음이 잘 맞을 지 등을 잘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 내에서도 팀워크가 중요하듯이 대행사와 일 할 때에도 담당자끼리의 팀워크가 잘 맞는 것 만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홍보대행사와 미팅을 잡을 때에는 제안을 받기 전 오리엔테이션을 할 때 부터 향후 우리 회사와 계약을 하면 담당하게 될 AE가 참석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고려해 볼 사항은 홍보대행사의 면면입니다.

현재 어떤 회사들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지 그 간 수행했던 프로젝트들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살펴 보면 좋습니다.

또한 우리 회사와 경쟁이 되는 업체를 고객사로 두고 있니 않은지 등도 살펴 보아야 합니다.

 

홍보대행사의 규모도 고려해 봐야 할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홍보대행사에서 AE 1인이 담당하는 고객사는 2~3개 회사가 됩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그보다 더 많은 회사의 홍보를 담당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겠지요.

아무리 일을 잘 하는 대행사나 AE라고 하더라도 담당하는 고객사가 너무 많다면 능력을 100% 발휘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행사를 선정할 때에는 소속된 AE가 몇 명인지, 팀장급, 시니어급, 주니어급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는 사람이 소개한 곳이라고 해서 딱 한 군데만 만나보고 결정하는 것 보다는 적어도 3~4개 회사를 만나서 비교 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회사와 홍보대행사를 선정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홍보대행사가 준비해 오는 제안서를 받아 검토해 봅니다.

제안서를 검토하고 대행사의 프리젠테이션을 들어보는 시간은 장차 이 홍보대행사와 우리 회사의 궁합이 잘 맞을 수 있을지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홍보대행사를 선정하더라도 회사 안에 홍보를 담당하는 직원이 한 명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야든 해당 분야의 전문가 혹은 그 분야에 대해 깊히 생각하는 사람이 있어야 대행사가 제안하는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추진하는 데에 효과를 더 높여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