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2, 창업교육,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위너스랩!

위너스랩은 2012년부터 연평균 100여개,
누적 1,000여 스타트업 지원사업 수행! (2018)


질문
해외PG사와 계약을 하고 싶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답변
해외 결제수단을 붙이기 위해서 해외PG사와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업체별로, 나라별로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1. 해외 법인 제공 여부
PG사의 상황 및 해당 국가의 법률에 따라 해외 업체에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Global PG사의 경우는 문제가 없으나, Local PG사의 경우는 해당 국가에 사업자가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서비스의 유료화와 관련된 약관의 작성
해당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고객과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치가 고려되어 있는가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함입니다. 즉, 결제취소나 고객민원, 환불 등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를 하는지에 대한 내부적인 정책이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3. PG사로부터 정산을 받기 위한 외화 통장의 개설
서비스가 개시되어 고객이 결제를 하게 되면 그 돈은 일단 PG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달러화를 기준으로 서비스회사에 수수료를 뺀 나머지 금액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Local PG사의 경우 해당 국가의 통화로만 정산을 하는 경우가 있어 그 경우에는 해당 통화의 외화통장을 개설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정산을 받지 못하거나 환전에 따른 수수료와 환차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화통장을 개설하게 되면 은행, 지점명, 계좌번호, SWIFT Code 등의 정보를 확인하면되고,고, 해단 통장의 표지에 보면 상기의 정보들이 나와 있습니다.

 

3. 해당 PG사와의 계약서 체결
각 PG사 별로 계약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각 PG사들이 제공하는 계약서는 표준계약서이므로 수정을 하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국내 정서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불리한 조항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수정이 거의 안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서비스 초기에는 매출이나 인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표준 계약서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법적으로나 실제적으로 크게 불리한 경우는 없으니, 내용만 정확히 인지하시고 계약을 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향후 거래금액이 커지면 협상력이 붙게 되므로 그 때 수정을 진행하셔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