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2, 창업교육,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위너스랩!

위너스랩은 2012년부터 연평균 100여개,
누적 800여 스타트업 지원사업 수행! (2017)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2017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인디고고 참가 스타트업 교육, 코칭 프로그램

 

 추진 배경

- 스타트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위한 채널로 크라우드펀딩 각광

- 미국의 경우, 킥스타터, 인디고고 등이 대표적인 사이트

- 킥스타터는 인디고고에 비해 펀딩금액, 사용자수는 많으나 

- 미국 현지 사업자등록, 사전 심사 등으로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부담

- 이에 초기 창업자들에게 크라우드펀딩 입문시 인디고고 적극 추천  

 

 사업 목표

- 인디고고 활용능력 강화 및 해외시장 개척역량 강화   

 

 강의시간 : 총 40시간, 5회 실시, 회당 8시간


 강의일정 : 11월 8일 ~ 12월 6일, 09:30~17:30


 장소 :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세미나실 

 

 참여 업체

업체명

참여자

()이어브릿지

박종일 팀장, 유수진 주임

네이처코스텍

강혜진 팀장

()엔토모

박기환 대표, 이재현 팀장

()데시존

김윤수 대표, 이은주 팀장

플랜A컴퍼니

문희선 대표

코발

김응민 대표

식물애

정이준 대표

()팜스킨

곽태일 대표, 김광일 팀장, 김준혁 팀장

로고몬도

한정규대표

()메이크메이크

신봉건 대표, 박영인 팀장

WECS

서경원 대표, 방경란 매니저

 

 교육 진행 경과

차수

일자

주제

내용

1

11/08

크라우드펀딩

입문

o 크라우드펀딩 개요

o 인디고고 개요

o 초청강연 및 멘토링

o 킥오프 파티

2

11/15

사전 마케팅

준비

o SNS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 그램, 기타) 기획, 운영

o 마케팅용 콘텐츠 기획, 제작

o 보도자료 작성

3

11/22

사전 홍보물

준비

o 홈페이지 기획, 운영

o 캠페인 페이지 기획, 운영

o 홍보영상 기획, 제작

4

11/29

실전 캠페인(1)

o 캠페인 등록 이론/실무

o 캠페인 직후 마케팅

5

12/06

실전 캠페인(2)

o 실습 정리

o 초청강연 및 멘토링

o 발표회

o 클로징 파티

 

 

 팀별 5주 간 성과 및 피드백

No.

참여기업명

5주 간 성과

1

()이어브릿지

캠페인 페이지 등록, 제품 이름 결정, 마케팅 전략 수립, 보도자료 작성, 홈페이지 제작 계획 수립, 제품 사진 촬영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4ca5e351#/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기술을 펀딩하는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함
  • 마케팅 인력 필요(현재 개발인력으로만 이루어짐)

2

식물애

캠페인 페이지 등록, 마케팅 전략 수립, 제품 사진 촬영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09c2a236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시장 전용으로 화분이 아닌, 정원용 제품으로 전향 필요
  • 연동 기능 강화, 디자인을 심플하게 보완

3

()데시존

캠페인 페이지 등록, 판매 상품 패키지 수립, 마케팅 전략 수립, 보도자료 작성, 제품 사진 촬영, 홈페이지 변경 계획 수립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275cd9f8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구성을 다양하게 준비할 것
  • 라인, 베이직 라인을 나눠서 타게팅 전략 수립

4

플랜A컴퍼니

캠페인 페이지 등록, 제품 이름/품목 결정, 마케팅 전략 수립, 보도자료 작성, 제품 사진 촬영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9a147f89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흔하지 않은 식품 카테고리 제품이지만, 식품의 소품화, 인테리어화를 통해서 구매를 늘릴 수 있을 것
  • 얻는 이점을 영상을 통해서 확실하게 보여줄 것

5

코발

캠페인 페이지 등록, 마케팅 전략 수립, 보도자료 작성, 제품 사진 촬영, SNS 마케팅 방향 전환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9f5034af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컨셉을 변경할 필요가 있음, 제품 이름의 스마트라는 단어는 너무 많이 사용하는 추세
  • 기능을 소개하는 영상이 필요

6

팜스킨

캠페인 페이지 등록, 추가 구성품 결정, 마케팅 전략 변경, 보도자료 작성, 제품 사진 촬영, 홈페이지 제작 계획 수립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3cb07c48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아닌 남성용 마스크팩, 화장품으로 전향
  • 와디즈에서 사용한 자료를 다시 활용하기는 쉽지않음

7

메이크메이크

캠페인 페이지 등록, 마케팅 전략 수립, 보도자료 작성, 제품 사진 촬영, 홈페이지 보완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59bd3bfc#/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제품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특별한 차별점을 둬야한다
  • 바이커와 일반인 모두 사로잡을 영상

8

WECS

캠페인 페이지 등록, 마케팅 전략 수립, 보도자료 작성, 제품 사진 촬영홈페이지 수정 보완

https://www.indiegogo.com/project/preview/dc4eb142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 제품 로고가 눈에 띄지않는다. 변경 필요
  • 배송 시스템 조사 필요

9

로고몬도

캠페인 페이지 등록, 영상 콘티 제작, 보도자료 작성, 마케팅 전략 수립, 제품 사진 촬영

https://igg.me/at/YnHZBTF4sKw/x/17636703

향후 인디고고 펀딩전략 피드백

  • 기간별로 공개, 비공개 전략은 효율적이지 않음
  • 활용한 헬스 제품 이미지를 더 강조할 필요 있음